
뉴스투게더 김성연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병권 제2차관 주재로, 「TOPS AWARDS」를 16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해 신규 추진한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이하 TOPS)」을 통해 온라인 판로를 확장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소상공인과 수행기관 등을 포상하며, 사업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TOPS는 분야별 탑티어 플랫폼 10개사가 유망 브랜드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고, 플랫폼별 자율 특화 프로그램으로 단계별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5년 한해 총 3,022개사를 발굴하여 소상공인을 육성・지원하였다. 특히 민관 1:1 매칭으로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플랫폼은 정부 예산 투입에 더해 자사 인프라를 활용한 상생 지원을 추가로 제공하였다.
행사는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플랫폼이 브랜드 소상공인을 성장시킨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의 일환으로, 1부 소상공인 피칭대회와 2부 유공 포상·성과공유회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100:1의 경쟁률을 뚫고 TOPS 사업 3단계에 진출한 ‘올해의 TOPS’ 30개사 중 대국민 온라인 투표 등을 통해 엄선된 ‘TOP-STAR(10개사)’를 대상으로 피칭대회가 열렸다.
참가 소상공인들은 제품 소개, 특장점, 시장성 등을 발표(PPT)하고, 전문 투자자 등 평가위원의 질의응답을 거쳐 최종 순위(1~10위)가 결정됐다. 1위에는 지마켓의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액이 향상된 국내산 제천 황기를 품은 족발&보쌈 브랜드 아빠식당의 ‘(주)호재에프에스’가 차지했다.
이어지는 2부 성과공유회에서는 TOPS 사업의 전반적인 ’25년도 성과 발표와 함께 카카오, 그립에서 플랫폼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실적, 우수 소상공인 성장 사례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카카오는 톡딜 기획전, 카카오 쇼핑라이브 제작·노출지원, MD 맞춤형 컨설팅 등 플랫폼 특화 판로지원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통한 참여 소상공인의 온라인 노출 확대와 실질적 매출 성과를 공유했다.
그립은 라이브·숏폼 기반의 통합 브랜딩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의 ‘인플루언서형 브랜드화’ 추진전략과 단계별 육성 성과를 발표하며, 실시간 소통 중심의 판매모델이 소상공인의 팬덤 형성과 매출 확대로 이어진 사례를 공유했다.
유공포상 시상식에서는 피칭대회에서 수상한 소상공인과 온라인 브랜드 강화에 기여한 수행기관 등을 대상으로 중기부 장관 표창 5점, 장관상 5점,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대표이사상 5점 등 총 15점을 수여했다.
이병권 제2차관은 “TOPS 사업은 정부와 플랫폼, 소상공인이 함께 만든 대표적인 상생 모델로, 올해 많은 소상공인이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성과를 보여주었다”며, “중기부는 앞으로도 플랫폼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상생의 도구로 활용하는 등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 정책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